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독서기록]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1>
    읽다 2020. 7. 3. 20:26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나폴레온 힐 지음

     

    읽은 날짜 20200703

     

    미라클 모닝 저자의 추천으로 읽게 된 책이다. 출판 후 많은 시간이 흘렀음에도 자기 계발 분야에서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다. 무려 1937년의 책이다! 저자인 나폴레온 힐은 철강왕이라 불리는 앤드류 카네기의 제안으로 성공하는 방법에 대해서 전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전하는 바를 한 단어로 요약하자면, "긍정적인 사고방식"이다. 모든 성공의 기저에는 긍정적인 사고방식이 있으며 내가 나의 삶을 통제할 수 있음을 믿고 소망과 명확한 목표와 계획을 가지고 행동을 하는 것이 성공하는 방법이라고 말한다. 총 13단계의 성공 단계를 제안하는데 그것은 소망, 신념, 자기 암시, 전문지식, 상상력, 계획, 결단, 인내, 협력자, 성, 잠재의식, 두뇌, 직감이다. 

     

    각각의 단계는 아예 독립적이지 않고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이 된다. 그래서 그런지 명확하게 정리되는 느낌은 들지 않았다. 모든 단계를 설명하기보다는 저자가 계속해서 강조한 소망 달성을 위한 여섯 가지 원칙을 소개하고 싶다. 첫째는 명확한 목표, 둘째는 달성을 위해 할 일 결정, 셋째는 달성 날짜, 넷째는 철저한 계획, 다섯째는 앞선 네 가지를 기록, 마지막으로 여섯째는 그 기록을 잠들기 전후 이미 달성된 듯 낭독을 하는 것이다. 내 나름대로 정리를 하자면, 원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행동하는 것이다. 이때 기록과 자기세뇌(?)를 하는 것이 포인트다!

     

    인간이 생각을 현실로 옮기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을 공식화했다는 점에서, 이 책이 유명한 이유를 이해할 수 있었다. 공식화를 통해서 이동의 유용성이 부여되었고 이동의 유용성은 대중화로 이어졌다. 이 책에는 성공론의 대중화를 위한 저자의 많은 노력이 담겨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손에 잡히지 않는 성공을 쫒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용기와 결단력을 선물해준다. 포기하지 않아도 된다고, 잘하고 있다고 말해주는 느낌이다. 믿음을 심어주고 불안을 덜어준다. 하지만 이 과정이 쉽다고는 절대 하지 않는다. 엄청난 끈기와 의지와 결단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결국 해야 하는 것은 나 자신이라는 것을 잊지 않게 해 준다.

     

    그런데 이러한 단계들은 모두 명확한 소망이 있어야 가능할 것이다. 명확한 소망을 가지는 방법에 대해서는 딱히 언급이 없는 점이 아쉽다. 명확한 소망은 명확한 자기 이해로부터 나온다. 나의 경험에 의하면 아직 자신의 간절한 소망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에게는 자기 이해가 필수적이다. 내가 어떤 꿈을 가지고 있는지 아무것도 모를 때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내가 어떤 사람이고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원하는지를 우선 알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에 대해 기록하고 성찰하고 경험하는 과정을 추천하고 싶다.

     

    이 책에서 얻은 가치관은, 모든 것이 내가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진다는 믿음이다. 최근 들어 부정적인 감정이 올라오면서 언제까지 이렇게 정체되어있는 상태로 있을까 불안하던 참이었는데 이 책을 보면서 더 인내를 가지고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내를 가지고 버티는 사람이 결국에는 승기를 잡는다. 인내는 하나의 상태가 지속되는 것이 아니다. 그 안에서 꾸준하게 실패하고 좌절하고 결국에는 다시 일어서는 것이 바로 인내라는 생각이 든다. 아마 인내는 가까이에서 보면 파도의 모습을 하고 있을 것이다. 내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해나가기 위해서 인내라는 파도를 잘 타야겠다.

     

    성공을 위해서는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공포를 인정하고 의식하고 해결해 나가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나의 경우에는 대인관계 면에서 심적으로 많은 부담감을 느끼는데, 이런 공포들을 인정하고 극복해나가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 이제는 파괴적인 사고가 나를 갉아먹지 못하도록 천연 방충제를 쓸 것이다. 굳은 신념과 의지! 아무도 나의 인생을 휘두를 권리가 없다. 그런 권리는 오직 나에게만 있다. 불필요한 일로 고민하지 않는 강한 마음을 가지겠다.

     

    흔히 하나의 책에서 하나의 문장이라도 얻으면 성공이라고 말한다. 나는 이 책에서 하나의 문장을 얻는 데 성공했다! 그 문장은 바로 이것이다.

    47쪽/ 희망이나 기대가 아닌 신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동시에 항상 마음의 여유를 가지려 하는 것도 중요하다. 신념은 물론이거니와 성의와 용기도 마음이 초조하면 발휘하기 어렵다.

    지금까지의 내 모습을 돌아보니 나는 헛된 희망과 기대만을 가지고 있었다. 그에 상응하는 노력을 할 생각은 하지 않고 내 노력보다 조금이라도 더 많은 것을 바란 나의 지난 모습들을 반성하게 되었다. 헛된 것을 바라기보다 나만의 굳은 신념을 가지고 떳떳하게 노력하여 나만의 길을 갈 것이다. 결심했다!

    반응형